마케팅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바로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내가 사업을 하고 있다면, 영업을 하고 있다면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게 바로 이 바이럴 마케팅이죠

 

바이럴 마케팅은 개념이 나온 지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써 수많은 기업에서도 어떻게 하면 바이럴 마케팅을 잘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과 효과 그리고 사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은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입소문"입니다. 우리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접할 수 있는 것들은 대부분 광고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Viral은 바이러스처럼 감염시킨다는 의미에서 사람들 사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들이 퍼져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광고에서는 좋은 이야기밖에 안 하잖아요? 모든 광고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만을 얘기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크게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 하는 이야기는 또 아주 잘 믿습니다.

 

얼마 전에 제주도에 방문했는데 제주도에 살고 있는 현지인 친구에게 물었습니다.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맛있는 집 몇 군데를 추천해달라고 말이죠. 

 

맛집뿐만 아니라 각종 호텔이며, 가볼만한 곳들을 전부 추천해줬습니다. 광고가 아니라 주변에 실제 체험해본 사람에게 있어서 듣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신뢰하고 자연스럽게 방문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기업에서는 이걸 착안하여,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낼 것인가? 수많은 마케팅팀들이 연구하고 여러 방법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2.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는 정말 수없이 많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내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를 완전히 만족시켜서, 스스로 자랑하고 다니는 것이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나는 혼자서 좋고 주변 사람에게 이야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과거에는 바이럴 마케팅이 잘 안되어서 실패하는 사례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세계가 발달하면서 각종 블로그의 체험단, SNS 체험단이 이 바이럴 마케팅의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댓글 알바나 카페에서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것도 결국은 바이럴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각종 쇼핑몰에 상품후기를 남기고서 해당 후기를 보고서 구매하는것도 일종의 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3.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무서운 점은 함부로 무시할 수 없고 구매전환이 잘된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주변 지인이 누군가에게 추천했을 때, 그 지인에 대한 신뢰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구매를 하게 됩니다. 

 

또한 잘만하면 마케팅 비용은 적게 들이면서도 아주 높은 광고효과를 노릴 수가 있습니다. 마케팅을 하게 되는 소비자가 콘텐츠를 스스로 생성해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된다면 더 이상 마케팅 지출을 내지 않으면서도 큰 구매전환 효과를 낼 수가 있겠습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김치냉장고가 있습니다. 인터넷도 없었던 1990년대 후반에 체험단을 모집해서 먼저 사용하게 하고, 이에 대해 주부들이 입소문을 내게 만들었죠.

 

덕분에 김치냉장고는 가정에 하나씩은 꼭 있어야 하는 생활필수품이 되었습니다.

 

4. 바이럴 마케팅 실패사례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어려운 점은 실체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통제가 쉽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내가 의도한 대로 마케팅이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여기에 요즘은 바이럴 마케팅이 너무 홍수인 시대입니다. 

 

일부 SNS 인플루언서들과, 유튜브 뒷 광고와 같은 문제들이 터져 나온 것처럼, 마치 그냥 체험후기를 작성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 같지만 알고 보니 광고회사에서 대가를 받은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아직까지는 사람들이 많이 믿지만 특히 상품후기의 경우에도 별점을 조작하는 행위도 성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대가를 받지 않은 척하는 블로거나, 인플루언서, 커뮤니티들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사람들은 이러한 형식의 바이럴 마케팅의 바이러스에도 면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차라리 앞 광고처럼 당당하게 광고하는 게 더욱더 먹히는 시대가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5.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결국 진짜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 사람들에게 입소문 내고 싶게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좋은 제품과 서비스가 있는데 이것이 잘 안 알려졌을 때 아주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당장 저만하더라도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의 맛있고 서비스가 좋은 음식점들을 주변 지인들에게 소개해주고, 그 지인이 다른 지인들을 데리고 함께 약속 장소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과 서비스에는 자신이 없으면서 마케팅으로만 승부를 보는 것보다는, 정말 내 제품과 서비스가 좋은지, 경쟁력이 있는지 살펴보고 개선점을 찾는 게 더 우선일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