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연체등록기간회복방법

 

저도 어쩌다가 몇 번 신용카드 연체돼 본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빠른 시일 내에 자금을 융통해서 연체를 해결했기 때문에 큰 불이익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오랫동안 신용카드 연체를 오랫동안 내버려 두게 되면 연체자로 등록되게 되며, 내 금융생활에는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연체 등록 되는 기간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카드 연체 발생일 + 4일 : 연체 안내 문자 및 전화

 

신용카드 연체 발생일 영업일 기준 4일 이내에 연체를 해결한다고 한다면 연체되었다는 안내 문자만 받지 별다른 타격이 없습니다. 저 또한 통장에 잔고가 남아있지 않은 것을 깜빡하고 있다가 안내 문자를 받고 나서 통장에 돈을 채워 넣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니까요.

 

대부분의 경우 연체가 되었을 경우 이 4일 이내에 주변 사람에게 빌리든, 소액대출이나 다른 대출을 받아서 먼저 갚습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나 장기 카드대출도 방법이지만 금리가 비쌉니다. 이렇게 하루 이틀 연체되는 것도 연체이자가 붙고 반복될 경우 카드 정지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연체 발생일 + 5일 : 연체기록 카드사 공유

 

영업일 기준으로 5일 부터는 이제 신용도에도 타격을 받게 됩니다. 연체된 카드사의 카드 이용이 정지될 수 있으며, 연체된 정보를 해당 카드사에서만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다른 카드사와도 공유됩니다

 

타 카드사에서 카드발급이 정지되거나, 타 카드사 현금서비스나 카드대출이 막히게 됩니다. 신용도에도 영향이 있기에 보통 연체가 된다면 4일 이내에 갚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부터는 연체 안내 문자가 아니라 독촉 등 채권 추심이 들어가게 됩니다.

 

카드 연체 발생일 + 30일 : 단기 연체자 등록 

 

소위 말하는 단기연체자에 등록되게 됩니다. 연체자에 등록되는 순간부터는 이제 카드사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신용평가기관에 이 내용이 전달되게 되고 모든 금융사가 내가 연체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단지 1 금융권뿐만 아니라 2 금융권에서도 나의 연체 기록을 알고 있기 때문에 대출이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단기연체기록은 1년간 신용평가 기관에서 등록되게 되며 이 기간 동안 신용점수가 오르는 일은 없습니다. 이러한 단기연체기록이 2건 이상 있을 경우 장기연체로 넘어가게 됩니다.

 

카드 연체 발생일 + 90일 : 장기연체자 등록

 

마지막 단계인 장기연체자입니다. 3달 동안 카드가 연체되었다면 이제는 정말 문제의 끝판왕이 된 것입니다. 장기연체자는 거의 모든 금융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채무 불이행자가 되어서 여기서부터는 내가 가진 재산이 압류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이용은 이미 못하고 신용점수는 10등급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연체된 금액을 갚는다고 하더라도 5년 동안 장기연체기록을 보유하게 되므로 이 기간 동안은 금융생활이 아주 어려워집니다. 신용회복 위원회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연체 해결방법

신용카드 연체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돈을 만들어서 갚으면 됩니다. 그 방법에 대해 잘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 은행대출을 받자

가장 깔끔하고 쉬운 방법은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현재 신용등급이 좋다고 한다면 1 금융권에서 소액대출을 받게 되면 이자도 저렴하게 1년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저신용자라고 한다면 햇살론이나 새 희망홀씨대출 같은 저신용 저소득자 대출을 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모바일만으로 요즘 간단하게 수백만 원 정도는 쉽게 빌릴 수 있고 상환기간을 1년 이상으로 잡으면 매달 들어오는 정기적인 소득으로 갚아나가면 됩니다. 

 

신협 햇살론 대출자격 필요서류 정리

 

신협 햇살론 대출자격 필요서류 정리

신용점수가 조금만 떨어져도 대출금리가 팍팍 올라갑니다. 1 금융권은 물론이고 2 금융권에서는 특히 대출 금리가 거의 15% 이상~ 법정 최고 금리 20%에 육박하는 최고금리를 물어야 하는데, 이때

moneyinfobank.com

 

둘째 : 카드대금을 분할해서 내자

카드대금을 한꺼번에 갚으려고 하지 말고 나눠 내면 됩니다. 만약에 이번 달에 카드값이 200만 원 나왔는데 도저히 이번 달에는 못 갚을 것 같다 한다면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해서 100만 원씩 2개월에 내거나 50만 원씩 4번 내게 됩니다. 하지만 이 리볼빙 서비스는 금리가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셋째 : 신용회복위원회

내가 도저히 카드값이 감당이 안되고, 또 신용점수도 이미 떨어져서 신용점수를 회복하고 싶다고 한다면 신용회복위원회의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아직 단기 연체자 등록 이전에는 채무조정을 받으면 연체자 등록을 방지하며 연체이자 없이 상환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장기연체자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개인워크아웃을 통해 채무 조정을 받고 신용 회복을 도와줍니다.

 

 

결론

신용카드 일단은 연체등록기간은 4일, 5일, 30일 , 90일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본격적인 연체자 등록은 30일부터이지만 5일 이상만 된다고 하더라도 신용도에 영향이 있으니 절대 연체를 4일 이상 넘기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현금서비스 신용등급하락 이유와 회복 방법

 

현금서비스 신용등급하락 이유와 회복방법

현금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바로 신용등급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금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면 더욱 쉽고 빠르게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는 구조에 노출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moneyinfobank.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